• 학회장인사
  • 메인페이지 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학회장인사

회원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또한, 한국해양공학회에 관심을 갖고 우리 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제16대 회장 조 효 제

  •     한국해양공학회는 1986년 학회 창립 이래 그동안 역대 회장님들의 헌신과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 학회 활동에 힘입어 국내외적으로 한국의 해양공학을 대표하는 학회로 성장해 왔습니다.

        우리 학회는 해양과학기술협의회 정회원 학회로서 국내 해양과학 발전에 주도적 활동을 해왔으며, ISOPE(International Society of Offshore and Polar Engineers)의 한국을 대표하는 협력학회로서 활발한 국제학술활동을 통해 한국 해양공학의 위상을 국제적으로 높여왔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회원 여러분의 열정과 헌신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     세계는 지금 에너지와 환경이라는 시대적 아젠다의 해법을 해양에서 찾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해양개발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가고 있는 이 때 해양공학의 중요성이 과거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으며, 우리 학회의 역할과 책임이 앞으로 더욱 막중하다고 하겠습니다. 그동안 우리 학회는 조선, 해양, 토목, 화공, 기계, 재료, 전기 등 공학의 전 분야를 망라하는 다학제적 협력을 통해 해양공학 분야에서 요즘의 과학기술계의 화두인 통섭과 창조경제의 모범을 보였다고 자부합니다. 특히 해양플랜트설계연구회, 수중로봇기술연구회, 해양심층수 연구회, 해양구조물재료 연구회, 연안재해방재기술 연구회 등 해양공학 핵심분야에서 산학연 학문과 기술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회원여러분의 활동이 국내외 해양공학을 리드하는 한국해양공학회가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힘써야겠습니다.

  •     현재 조선, 해앵플랜트산업은 우리나라의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해양공학은 인류가 당면해온 식량, 에너지 문제 해결을 위해 선구자적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는 모든 어려움을 헤쳐 온 해양공학자의 끊임없는 도전정신, 창조적 혁신정신, 경험적 합리정신과 다학제적 협동이 있었기에 가능하였습니다. 우리 해양공학회도 이제 어언 30년, 그동안 회원여러분 모두가 학회활동을 통해 이룩해 온 학문적 성과, 학술활동을 통한 소통과 협력이 앞으로 우리 해양공학회 발전을 통한 우리나라 해양산업 발전의 추진력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열정과 도전, 창조적 역량과 경륜이 해양공학 다방면에서 꽃피우는 해양공학회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