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회장인사
  • 메인페이지 학회소개 학회장 인사말

회장 조철희
한국해양공학회 회장 조철희

한국해양공학회는 해양자원의 개발과 생산에 관한 공학 및 기술의 향상을 도모하여 국가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86년에 창립되었습니다. 해양공학은 조선, 해양, 토목, 기계, 재료, 에너지, 전기등 공학 분야의 다양한 학문의 융복합이 요구되며, 그동안 학회는 국내의 해양공학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다해왔으며, 활발한 학술활동 및 국제 교류 등을 통해 한국의 해양공학 위상을 대내외적으로 드높여 왔습니다.


국내의 해양공학 산업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고 국가의 중추 산업으로 자리 매김하였습니다. 단기간에 이룬 이런 놀라운 산업 성장의 배경에는 훌륭한 인재 양성과 교육 그리고 기술개발이 있었기에 가능하였고, 한국해양공학회는 관련 첨단 기술 소개, 최신 연구결과 발표 및 회원들 간의 폭넓은 교류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그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습니다.


해양은 미래 산업의 원천이라고 합니다. 해양자원개발은 물론 해양공간이용, 해양에너지, 해양물류등 관련 신산업에 요구되는 공학적인 지식과 기술개발에 한국해양공학회의 역할이 매우 크기에 앞으로도 산학연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계속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한국해양공학회는 35년전에 설립되었고 그 사이 규모나 조직에서 많은 도약을 하였습니다. 특히 학회 논문은 국제적인 수준으로 높아졌고 학술대회 발표를 통해 첨단 연구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런 학회의 발전과 위상은 모든 회원 여러분들의 노력과 참여로 이루어졌음에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학회 회원은 물론 관련 학계, 연구소, 산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리고 한국해양공학회가 국가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